이창용 어학원

이창용 어학원 대분류

  • 이창용어학원
  • 이창용캠퍼스

이창용 어학원의 대메뉴

나의 과목찾기 통대입시 로드맵
  • HOME
  • 통대입시정보
  • 합격수기 > 이화여대

합격수기 > 이화여대

글 정보
제  목 2014학년도 이화여대 통역번역대학원 통역과 합격
수강강좌(교수님) () 평  가 ★
등록일 2016.01.11 조회수 2,118

고희경, 2014학년도 이화여대 통역번역대학원 통역과 합격

 

1. 먼저 간단한 합격 소감을 들려 주세요. 시험 당일(외대의 경우 1차 및 2차), 어떤 기분으로 무슨 준비들을 했나요?

우선 합격을 허락해주신 주님께, 그리고 정신적 버팀목이 되어준 가족, 남자친구, 많은 친구들, 멋진 스터디 파트너들, 그리고 짧은 기간이었지만 알찬 수업으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도움주신 이창용 선생님, 양시래 선생님 그리고 허훈 선생님께 너무 감사합니다.

한-영

오후반의 한영 주제는 아파트와 Courtyard로 생소하였습니다. 그 동안 짧지 않은 텍스트로 연습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시험장에서 체감시간은 3분 정도로 엄청나게 길었고, 많은 부분을 기억하지 못하여서 당황하였습니다. 당시 너무 긴장해서 사실 제가 뭐라고 말했는지는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정말 요점만을 이야기를 하다 보니 디테일 부분을 상당 전달하지 못한 채, 한-영 시험을 아쉬운 마음으로 종료하였습니다.

영-한

영-한 주제는 기업가로 그동안 많이 다루었던 주제였습니다. 그래서인지 그 전 날보다는 많은 부분을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 때 배운 대로 핵심문장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고 전달하려고 노력했고, 자세와 아이컨택에 신경 쓰며 시험을 봤습니다. 지원동기와 같은 다양한 질문을 영어로 받았고, 떨리지 않는 목소리로 또박또박 하고 싶은 말을 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지금은 기쁜 마음으로 합격소감을 쓰고 있지만, 저는 공부를 하면서도 합격에 대한 확신은 전혀 없었습니다. 회사를 퇴사한 후, 학원에서 쟁쟁한 실력자 분들을 보며 가뜩이나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은 짧은데 해낼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 때문에 제일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실력이 빠르게 향상되는 것을 확실하게 느낀다면 좋겠지만 저의 경우 처음 한 달에서 한 달 반 정도는 제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아 더욱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분명히 2주 그리고 3주전의 저보다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며 스스로를 위로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너무 힘들었을 때, 개인적의 방법이지만 이화여대 캠퍼스를 방문하여 걷거나 그 근처 카페에서 공부를 하곤 하였습니다. 실제로 저에겐 큰 동기부여가 되었고, 더 열심히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 통번역대학원 진학을 결심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어학연수 또는 영어권 국가 거주 경험이 있나요? 입시 준비를 시작할 당시의 자신의 영어 실력이나 그 때의느낌은 어땠나요? (e.g. 나만의 강점과 약점, 입시 준비를 시작하면서 다짐했던 것 등)

회사를 다닐 시절, 영업 팀에 근무하였고, 영어와 프랑스어 통역과 번역 업무를 몇 년 담당했습니다. 전 그 일을 매우 즐거웠기 때문에 대학원진학을 결심하기도 하였지만, 장기적으로 저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긴 해외 거주 경험도 사실상 이러한 큰 결심을 하는데 한 몫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제 인생의 반이 넘는 기간을 넘게 해외에서 거주하였습니다. 다만 영어권 국가 거주 경험은 4년 반 정도로 길지 않은 편이고 Bilingual 고등학교를 졸업하긴 했지만 거의 프랑스어로 공부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무래도 영어권에만 거주했던 분들보다는 영어 실력의 한계가 있었고 한국어 어휘력이나 구술 능력이 시험을 준비하는 많은 이들과 비교하였을 때 그 수준이 높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시험을 준비하는 초반에는 ‘영어도 한국어도 고급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할 줄 알아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지’ 라고 생각하며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이창용 선생님 그리고 허훈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점점 깨달은 것은 적절한 상황에 어려운 단어보다는 적절한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입시를 준비하면서 다짐했던 것은 제가 갖고 있는 실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갖고 있는 것을 최대한 잘 발휘하자였습니다.

 

3. 특별히 이창용어학원을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서 이창용어학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창용 선생님과의 짧게 대화를 나누고 학원에 등록을 결심했습니다. 많지 않은 인원으로 진행되는 수업이기 때문에 저에게 발표기회가 주어지는 확률이 높은 것도 큰 장점이었고, 학원의 강사진, 스터디룸, 친절한 직원분들 그리고 조교분들 또한 이창용어학원만의 큰 장점이었습니다.

 

4. 수업시간, 1:1 또는 그룹 스터디, 자습을 통해 쌓은 나만의 입시 공부 노하우가 있다면? (e.g. Writing, Speaking, Note-taking 등 영역별 공부방법) 1차 및 2차 대비에 있어 어떤 공부 방법들이 가장 효과적이었나요? 또 이창용어학원 수강을 통해 쌓은 공부 및 입시 준비 노하우가 특별히 있나요?

이창용 선생님의 조언대로 어렵지 않은 텍스트 그리고 다양한 주제의 글로 공부였습니다. 확실한 서론-본론-결론이 있는 글을 연습했지만, 확실한 결론이 있지 않은 글도 통역하는 것이 더 어려웠기에 많이 다뤘습니다. 수업에서 주어진 텍스트는 바로 바로 복습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좋은 스터디원이 많았기 때문에 스터디가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같은 상황의 놓여있고 힘들어하는 서로를 격려해주며 시험에 나올법한 주제를 정리하고 연습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자세와 말버릇 등을 서로 교정해주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녹음하고 자습하는 것보다 장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5. 이창용어학원에서 본인에게 가장 도움이 많이 됐던 수업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가 있다면?

힘들었지만 재미있게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무래도 이창용 선생님의 수업 주제가 너무나도 좋았고, 몰랐던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즐거웠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선생님께 많이 지적을 받아 두려웠던 발표 시간이었지만 오히려 이를 통해서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두려움을 떨치는 연습을 많이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허훈 선생님의 수업은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번 한영 시험 주제가 오전도 오후도 생소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허훈 선생님의 주제가 워낙 다양하다 보니 해보지 못했던 주제가 나와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그에 대한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6. 입시를 준비하는 기간 동안 하루를 어떻게 보냈나요? (하루 총 공부 시간, 주로 공부했던 장소, 수업, 자습, 스터디 등에 매일 몇 시간을 투자했으며, 어느 것에 비중을 더 두었는지 – 만약 기간별로 다르다면 기간별로 설명을 덧붙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부를 시작한 처음 1달 반은 Level 3와 양시래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며 Writing 연습을 중점적으로 했습니다. 자습시간에는 TED를 듣거나, 영어 라디오 방송을 들으며 영어를 조금이라도 접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양시래 선생님의 수업은 Writing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가 흔히 말하면서 할 수 있는 문법적 어휘적 실수를 깨달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2달은 월수는 허훈 선생님의 수업을 그리고 화목은 이창용 선생님의 이대준비반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남는 시간에는 거의 스터디를 했습니다. 한 때 욕심이 나서 수업을 듣고 스터디를 4개까지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거의 12시간 동안 쉬지 않고 Speaking 연습만 했더니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 한계가 와서 그 후 2일동안은 수업도 스터디에도 제대로 집중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 후, 컨디션을 조절하며 하루에 2-3개의 스터디에 참여 했고, 그 외의 시간은 학원에서 텍스트 복습을 했습니다. 저는 학원에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학원에서는 많은 분들이 워낙 열심히 공부하시기 때문에 집이나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개인적 자극이 되기 때문입니다.

 

7. 마지막으로 선생님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합격했다는 사실이 아직도 꿈만 같습니다. 제 실력보다는 운이 좋았던 것 같고, 학원에서 좋은 사람들을 너무 많이 만나서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다시 합니다. 분명히 바쁘시고 피곤하셨을 텐데, 제가 조언을 구할 때마다 인상 한 번 안 찌푸리고 대답해주신 이창용 선생님께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양시래 선생님과 허훈 선생님께도 저에게 많은 도움 주심에 너무 감사 드립니다. 합격은 첫 걸음이라고 생각하고 겸손한 통역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고생해주신 선생님들께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글 정보
이전글 2014학년도 이화여대 통역번역대학원 통역과 합격
다음글 2014학년도 이화여대 통역번역대학원 통역과 합격